환경: vmware 11 ubuntu-mate


원래는 테스트용으로 진행하려고 20GB밖에 공간을 할당하였는데 어쩌다보니 계속 진행하게 되어 150GB로 확장한 화면입니다.

노란색 부분을 더블클릭해줍니다.



노란색 Expand부분이 비활성 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냅샷이 저장되어 있을 경우에 공간늘리는 것이 안된다고 합니다.



스냅샷을 백업하실분들은 내문서에 virtual machine에서 백업을 하시고 스냅샷을 지워줍니다.


스냅샷을 지운결과 Expand가 활성화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장하고 싶은 공간을 입력하고 Expand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이미 20에서 150으로 늘렸기때문에 10만 더 확장하였습니다.


Expand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성공적으로 확장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분투를 실행합니다.

gparted를 설치하여 공간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gparted        //gparted 설치

$sudo gparted                     //gparted 실행



gparted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unallocated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어제 혹시모를 것을 대비하여 전체 공간을 할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전 추가한 10GB와 나머지공간 18GB로 인해 28GB가 할당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저는 /dev/sda3 ext4로 추가하는 것이 아닌 sda1의 공간을 늘리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여기저기 드라이브가 생기는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만약 sda3으로 확장하고 싶으신분들은 unallocated 우측마우스클릭해서 new누르시고


edit탭에서 apply all operations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화면처럼 sda3에 할당되고 재부팅하면 자동 마운트 될 수 있고 안되시는분들은 마운트 시켜주면 됩니다.


저는 sda1에 할당을 하고자 합니다. sda1에 할당을 하려면 


    우측마우스 클릭하여 resize를 누르면 되는데

아래의 화면과 같이 resize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이는 sda2와 sda5 등과 같이 sda1과 unallocated 사이에 파티션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linux-swap partition을 swapoff 하고 파티션을 삭제해야합니다. 또한 해당 extended 파티션도 삭제해야하는데

데이터가 있을 시 backup 하기시 바랍니다.



위의 화면은 삭제 후의 모습입니다.


공간을 늘리고 싶은만큼 확장한 후 resize버튼을 눌러줍니다.


size가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까 지웠던 swap파티션과 extended 파티션을 추가해야합니다.


unallocated 우측마우스 클릭 후 new를 하고 create as에 extended partition을 하고 add를 눌러줍니다.



마찬가지로 우측마우스 클릭 후 논리파티션, 파일시스템은 linux swap으로 맞춰주시고 add를 눌러줍니다.



생성된 모습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edit탭에 apply all operations 누르시면 됩니다.

아래는 성공한 후의 모습입니다. 



변경 전 용량


변경 후 용량


위의 두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디스크가 확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